본문 바로가기
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 - Rasterizer(3), Scan conversion

by eigen96 2024. 1. 19.
728x90

회사생활에 무난하게 적응했다
사수분께서 워낙 잘해주신 덕분인 것 같다.
이번주엔 회사 코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분석하는 동안 궁금한점, 개선하고 싶은 점,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상반기 목표, 곧 출시될 Vision Pro 개발 여부 등등...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벌써 이번주가 끝나간다.

드디어 기다리던 수습 기간 동안의 과제가 주어졌다.
과제는 현재 서비스의 기능 중 하나를 구현하고 학습한 내용을 발표하는 것이다.
학습 주제는 구현하면서 알게된 부분도 있겠지만
더 중요한 건 수습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남은 이번주도 화이팅!


 
 
 

 
모든 삼각형들을 Window Space(Screen Space)로 옮기는 뷰 포트 변환이 수행된다.
그리고 Rasterizer의 마지막 세부 단계인 Scan Conversion이 수행된다.
이는 개별 삼각형이 차지하는 Window Space의 픽셀 위치를 결정하며, 각 정점별 attribute를 보간하여 각 픽셀 위치에 할당한다.
그림(c)의 삼각형의 내부에는 18개의 픽셀이 있다. 각각의 픽셀 위치에 정점별 attribute가 보간되어 할당될것이다.
정점별 Attribute는 삼각형의 변을 따라 선형보간(Linear Interpolation) 된다.
그림(c)는 R1과 R3가 왼쪽 변을 따라 보간되는 과정이다.

 
 
근데 티스토리는 수학 수식 작성이 불편하다...

 

Scan conversion 

스캔 전환 단계에서 선형보간은 두 단계로, 즉 먼저 변을 따라, 그리고 스캔라인을 따라 수행된다.
이를 겹선형보간(Bilinear Interpolation)이라 부른다.
G와 B역시 같은 방법으로 보간된다.
결과적으로 프래그먼트 별 색상을 얻을 수 있다.

참고

opengl es를 이용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입문

728x90

댓글